학과개요

학과설립 목적 및 목표

한양사이버대학교 시니어비즈니스학과는 21세기의 메가트렌드인 저출산-고령사회에 대비해 각종 산업과 금융, 마케팅 분야를 이끌어갈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설립되었다. 시니어비즈니스학과는 인구통계학을 바탕으로 미래경제를 과학적으로 예측하는 한편, 50대 준 은퇴 세대와 60대 은퇴세대, 70대 이상 노년세대의 다양한 욕구와 Needs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건강, 경제, 금융, 주거, 여가 등과 관련한 각종 산업 및 마케팅을 연구하는 학과이다.

우리나라는 고령친화산업진흥법(2006) 및 노인장기요양보험법(2007)의 시행에 따라 시니어비즈니스 전문 인력 양성이 시급한 상황이다. 시니어비즈니스학과는 증가하는 50대 이상의 준은퇴 인구와 은퇴인구, 고령인구에 적합한 상품 및 서비스, 마케팅 개발과 보급, 비즈니스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길러 내기 위해 인구통계-경제-산업-금융 등 다양한 통섭적 이론과 실무역량을 습득할 수 있는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시니어비즈니스학과의 비전

  1. 저출산-고령화 인구변화에 따른 미래사회의 특징과 경제변화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갖춘 인재의 양성(“인구만큼 확실한 미래는 없다”-피터 드러커)
  2. 50+은퇴 세대를 대상으로 한 국내외 시니어비즈니스의 정책 동향 및 시니어비즈니스, 금융 수요 등을 파악하고 이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역량 있는 인재의 양성
  3. 시니어비즈니스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기초지식 및 분야별 전문지식을 습득한 인재의 양성
  4. 시니어비즈니스 현장에서 즉시 적용할 수 있는 실무이론 및 마케팅 지식을 습득한 인재의 양성
  5. 한양사이버대학을 Hub로 하는 시니어비즈니스 전문인력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인재의 양성

관련 취업 분야

졸업생들은 시니어비즈니스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에 취업하여 제품개발, 서비스제공, 고령화 전문 마케팅 등의 일을 할 수 있으며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정부, 정부산하기관, 연구소, 및 해외의 시니어비즈니스관련 기업 및 서비스 기관에 전문인력으로 진출 할 수 있다

시니어비즈니스학과의 사례

  • 주거산업 : 노인전용 주거시설, 시니어비즈니스타운, 은퇴자마을 등
  • 금융: 생애재무관리, 고령화 대비 연금/보험 FP, 은퇴자 재무관리 등
  • 웰빙, 건강산업: 건강관련 식품, 의약부외품, 웰빙 상품, 고령세대를 위한 건강관리 산업(에어로빅, 요가, 사교댄스, 게이트볼, 골프 등)
  • 요양산업 : 요양시설, 재가서비스 기관, 노인병원 등
  • 시니어비즈니스상품과 마케팅 : 신발, 의류 등 다양한 시니어비즈니스용품개발 및 유통, 유니버설 디자인 상품의 개발과 마케팅
  • 여가, 문화산업 : 50+세대를 위한 전문 여행사, 노인대학, 상담소, 고령인구를 위한 문화센터, 음악 미술 등 예술산업, 노인복지관, 방송국, 여행사 등
시니어비즈니스전문가. 실버여가문화서비스, 실버용품산업, 노인요양산업, 노인주가산업, 노후자산관리

시니어비즈니스 학과 대상학생

  1. 인구변화로 인한 미래사회의 변화와 관련된 전반적 비즈니스나 종합적 학문방향에 관심이 있는 학생
  2. 고령화 인구변화와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미래 산업과 마케팅, 문화에 관심이 있는 학생
  3. 자신이 현재 종사하고 있는 비즈니스를 미래사회의 인구변화 트렌드에 맞게 변화시키고 싶은 직업인
  4. 시니어비즈니스금융, 퇴직연금과 역모기지, 베이비부머세대를 겨냥한 금융이나 고령화 세대에 특화된 재무설계사와 자산관리사에 관심이 있는 학생
  5. Active future, Active retire를 준비하고 Second half life design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

기초목표

  1. 인구통계학을 바탕으로 한 저출산-고령화의 미래 경제에 대한 이해
  2. 50+고령세대에 대한 사회학적, 심리학적 이해(사회, 심리, 건강, 여가 등)
  3. 50+고령세대를 대상으로한 각종 산업과 마케팅, 경제, 금융의 이해
  4. 50+의 삶에 미리 대비하기 위한 생애설계, 투자, 연금, 보험 등의 이해